로고


보도자료

[국민일보] 청와대 간 독립유공자단체, 文이 뽑은 보훈처장 임명 철회 요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8-13 18:03 조회4,922회

본문

청와대 초청 오찬서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있다는 이유로 군 출신 뽑으면 안 돼” 요청서 전달 


cec7367a5feb1cd738180a97adcea510_1565686885_18.jpg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립유공자단체 관계자들이 13일 문재인 대통령 초청 청와대 오찬에 참석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내정자의 임명 철회를 요청했다.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 간담회 직후 ‘예비역 육군 중장인 박 내정자를 임명할 경우 군 위주의 보훈 정책 기조로 돌아갈 수 있다’는 내용의 임명 철회 요청서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에게 전달했다. 청와대 측에서는 관련 서류를 검토한 후 대통령에게 보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진위는 A4 2장 분량의 ‘대통령님 요청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에서 “독립운동가 후손, 광복회, 향단연 등 독립운동가 선양단체는 박 신임 처장의 임명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박 내정자를 장관급인 신임 보훈처장으로 지명했다. 박 내정자는 육사 36기 출신으로 육군 5사단장, 국방부 육군개혁실장, 국방대 총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7년 11월부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을 맡고 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모교인 부산상고를 나왔으며,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부산 선대위에서 안보특위위원장을 맡았다.

추진위는 “지금까지의 국가보훈처 보훈 정책은 박정희·전두환·노태우 군사정권에서의 군 위주 보훈 정책들이 이어져 왔고 상대적으로 독립유공자에 대한 정책은 미미했다”며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에야 비로소 강력한 친일 청산과 더불어 독립운동가 선양 사업,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예우를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러나 다시 또 군사정권 시대처럼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있다는 이유로 군 출신 인사를 임명한다면 (박근혜정부 시절)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 임기 때와 같은 군 위주의 보훈 정책 시대로 돌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하고, 남북화해 시대로 남북의 경제 협력을 논의하고 재향군인회, 향토예비군 등의 존립 여부도 논의돼야 하는 요즘 정세에 반하는 인사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주재한 오찬 자리에서는 박 내정자 임명 철회 요구와 관련한 발언은 오가지 않았다고 한다.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단재 신채호, 운암 김성숙, 우근 류자명, 석정 윤세주, 약산 김원봉, 한지 김상옥 등 조선의열단 단원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지난달 9일 발족한 단체다. 김원웅 광복회장과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 회장인 함세웅 신부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호일 기자 blue5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