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보도자료

[뉴시스] 광복회장 등, 靑에 국가보훈처장 임명 철회 요청서 전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8-13 16:58 조회4,780회

본문

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 요청서 문건 전달 
김원웅 광복회장과 함세웅 신부가 공동추진위원장 
노영민·윤건영에게 서면으로 제출.."검토 후 보고"
"또다시 군 출신 인사 임명하면 보훈 정책 과거로 회귀" 
"남북 화해, 경협 논의하는데 요즘 정세에 반하는 인사" 
의열단 100주년 사업 지원도 함께 요청.."좌초 위기"
  


cec7367a5feb1cd738180a97adcea510_1565683000_15.jpg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후손 초청 오찬에서 유공자 후손들의 인터뷰를 듣고 있다. 2019.08.13.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독립운동가단체 관계자들이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최하는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군 출신인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내정자의 임명 철회를 요청했다.

 

13일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추진위)'에 따르면 이 단체는 이날 오찬 간담회에서 박 내정자를 임명할 경우 군 위주의 보훈 정책 기조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임명 철회를 요구를 담은 요청서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에게 전달했다.

 

청와대 측에서는 이와 관련 서류를 검토한 후 대통령에게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한 참석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청와대 측으로부터 대통령에게 보고하겠다고 전달 받았다"고 했다.

 

추진위는 이날 2장 분량의 '대통령님 요청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에서 "독립운동가 후손, 광복회, 향단연 등 독립운동가 선양단체는 박삼득 신임 국가보훈처장의 임명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내정자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 직을 맡고 있으며, 이번 8·9 개각에서 신임 국가보훈처장으로 지명됐다. 육사 36기로 육군 5사단장, 국방부 육군개혁실장, 국방대 총장 등을 역임한 예비역 중장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모교인 부산상고 출신으로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부산 선대위에서 안보특위위원장을 맡았다.

 

추진위는 "지금까지의 국가보훈처 보훈 정책은 박정희·전두환·노태우 군사정권에서의 군 위주 보훈 정책들이 이어져 왔고 상대적으로 독립유공자에 대한 정책은 미미했으므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에야 비로소 강력한 친일 청산과 더불어 독립운동가 선양 사업,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한 예우를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러나 다시 또 군사정권 시대처럼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이 있다는 이유로 군 출신 인사를 임명한다면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 임기 때와 같은 군 위주의 보훈 정책 시대로 돌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하고, 남북화해 시대로 남북의 경제 협력을 논의하고 재향군인회, 향토예비군 등의 존립 여부도 논의돼야 하는 요즘 정세에 반하는 인사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과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제2의 항일 독립정신이 요구되는 때에 분위기를 거스르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에게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 사업 지원도 요청했다.


cec7367a5feb1cd738180a97adcea510_1565683078_7.jpg


【서울=뉴시스】


추진위는 "정부의 무관심 속에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해있다"며 "항일투쟁에 앞장서신 독립운동 선양사업에 진보와 보수 등 이념과 갈등이 없고 정부가 지원한다고 해서 야당에서 반대하는 사람이 없으니 정부가 적극적으로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대통령님께 지원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날 한 참석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정부가 자유한국당의 눈치를 보느라 적극 나서지 못하고 관망하는 상태"라며 "관망하지 말고 적극 나설 것을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단재 신채호, 운암 김성숙, 우근 류자명, 석정 윤세주, 약산 김원봉, 한지 김상옥 의사 등 조선의열단 단원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지난달 9일 발족한 단체다. 김원웅 광복회장과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 회장인 함세웅 신부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오찬 간담회가 비공개로 전환되면 김원웅 광복회장이 보훈처장 임명 철회를, 함세웅 신부가 조선의열단 기념 사업 지원의 필요성을 건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날 오찬에서 보훈처장 임명 철회 건의 발언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보훈처장 임명 철회 요구와 관련해 "그런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노 실장 등 실무진에게 문건이 전달된 여부와 관련해서는 "전달됐는지는 확인을 안 했다"고 했다.

 

이날 낮 12시부터 오후 2시까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오찬에는 독립유공자 후손 및 국외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등을 포함해 160여명이 초청됐다.

 

오찬 형식으로 진행되는 행사는 국내·외 독립유공자와 그 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매년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유공자와 후손을 청와대로 초청하고 있다.

 

홍지은 기자  rediu@newsis.com